본 글은 조재환 기자님의 뉴스 기사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아래는 제가 뉴스 보며 메모한 내용이고, 자세한 내용은 뉴스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2024년 자동차 업계 최대 트렌드 SDV(Software Defined Vehicle)
국내 판매하는 전 차종에 ‘T맵 오토’ 기능을 넣은 볼보자동차코리아의 2023년 판매가 전년대비 약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부터 SDV 시장을 겨냥해 총 300억원을 투자한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전략이 성공했다는 평가다.
볼보자동차코리아 2020년 SK텔레콤과 ICT 기술 기반 한국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 착수를 위해 SK텔레콤과의 협력 사실을 공개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한 고객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볼보자동차에 맞는 T맵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순정 사양으로 탑재 목표
T맵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위해 총 300억원 투자: 볼보자동차 전용 T맵 오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
- 내비게이션
- NUGU(누구) 음성인식(음성명령으로 실내 온도 조절 등 차량 주요 기능 사용 가능)
- FLO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 탑재
- 이후 3년간 맵 강화하며 분당에서 도로 정보 데이터 수집용 라이다 센서 탑재한 차량 발견
2023년 7월부터 T맵 내비게이션 시스템 2.0 업데이트
- 서울시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과 연동돼 실시간 신호 잔여 시간이 표기
- 전기차 충전소의 실제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능도 추가
현대차그룹의 경우 카카오 시스템과 연동되는 내비게이션에 전기차 충전소 별 운영 현황과 정보를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까지 T맵처럼 실제 전기차 충전소 이미지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편의성 강화: 디스플레이 구조를 바꾸는 하드웨어적인 변화대신 시스템 내 별도의 브라우저를 추가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변화를 추구
- 차량 내 ‘비발디’ 웹브라우저를 통해 원하는 유튜브 영상을 접근 가능
- 볼보차 내 LTE 5년 무상 서비스를 제공 > 차량 내 영상 시청으로 인한 데이터 비용이 5년간 부과되지 않음
- 특히 올해초부터 차량 내에서 전기차 충전 등의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인카 페이먼트’ 시스템도 활성화 예정
- 수입차 시장 내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입지가 점차 커질 전망
위 글은 조재환 기자님의 연재기사로 시리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DV 전쟁] ① 소프트웨어 약점 인정한 현대차, 'ccOS' 성능 개선할까
2. [SDV 전쟁] ② SDV로 부활 꿈꾸는 KGM·르노, ‘합종연횡’ 카드 통할까
3. [SDV 전쟁] ③ ‘T맵 기본화 전략' 볼보차, 국내 차 판매 18%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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