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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모빌리티 현황

LG는 왜 오토바이 배터리 교환사업을 시작했나

by Lis.among 2024.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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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의 사내 독립기업 '쿠루'의 BSS 사업 본격화

*BSS란? 배터리 공유 스테이션(Battery Swapping Station)
: 전기차, 전기 이륜차 등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다른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는 시설

BSS 장점: 유지비용 절감

BSS를 활용한 전기이륜차의 유지 비용은 일반 이륜차의 절반 수준이다. 라이더가 하루 125㎞를 달린다고 가정했을 때 일반 이륜차는 연료비·보험료 등 한 달 유지비로 약 47만 원을 쓴다. 쿠루의 월 11만 원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면 유지비는 23만 원으로 절반 이상 감소한다.

 

 

LG에너지솔루션이 BSS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LG에너지솔루션에서는 BSS가 ‘이동성’있는 에너지를 수많은 라이더들에게 보다 유연하게 공급할 수 있는 서비스임을 눈여겨보고 있었습니다. 이는 그리드망에서 줄 수 없는 이동성이라는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했죠. 때문에 배터리 서비스 신사업을 진행하던 팀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BSS 실증 사업을 진행하며, 보완할 점을 파악해 사업 아이템을 고도화시켰습니다.

 

 

내가 본 BSS사업을 시작한 이유 및 장점

- 전기차-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향상
- 기기판매(LG 배터리 전용 오토바이) 가능 및 수익 극대화
- 로열티 확보: 기기를 교체하지 않는 한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배터리 사용 멤버쉽 수익 보존 가능

 

 

 

참고기사

https://www.sedaily.com/NewsView/2D6IOTRTBK/GD0602

 

'20초면 OK' LG엔솔 '쿠루' 오토바이 배터리 교환사업

배달 플랫폼의 라이더인 배민 씨는 한 달에 125㎞를 달린다. 월 실질소득은 250만 원 정도인데 연료비·보험료로 나가는 ...

www.sedaily.com

https://inside.lgensol.com/2024/01/%EB%B0%B0%ED%84%B0%EB%A6%AC%EB%A5%BC-%EC%B6%A9%EC%A0%84%EC%9D%B4-%EC%95%84%EB%8B%8C-%EA%B5%90%ED%99%98%ED%95%98%EB%8A%94-%EC%84%B8%EC%83%81-bss-%EC%83%9D%ED%83%9C%EA%B3%84%EB%A5%BC-%EB%A7%8C/

 

“배터리를 충전이 아닌 교환하는 세상, BSS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_사내 독립기업 쿠

전기차, 전기 이륜차 등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바로 새 배터리로 교환한다면 라이더 입장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배터리를 바꿀 수 있는

inside.lgens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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