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진하다: 힘차게 앞으로 뛰어 나아가다.
카카오모빌리티,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 출시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BRING)’을 공개하고, 자체 로봇 오픈 API 플랫폼 ‘브링온(BRING-ON)’을 출시하며 로봇 배송 서비스 상용화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브링'은 배송 로봇과 카카오모빌리티의 로봇 오픈 API 플랫폼 ‘브링온’이 결합된 상품으로 ▲식음료 배달 ▲사무실 내 우편 배달 ▲호텔 내 컨시어지 서비스 등 고객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로봇으로 수행할 수 있다. 플랫폼 제어를 통해 사무실・호텔・아파트・병원 등 로봇을 고려해 설계되지 않은 기존 건물에도 바로 배치해 운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로봇 배송에 최적화된 로봇 오픈 API 플랫폼 ‘브링온'도 개발했다. 브링온은 오픈 API를 기반으로 다양한 배송 주문과 로봇을 연동해, 배송 서비스의 유형이나 로봇의 기종에 제약받지 않고 고객의 환경에 맞춰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췄다.
브링온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축적해 온 AI 최적 배차・수요예측・라우팅 등의 모빌리티 기술이 집약적으로 담겼다. 이를 통해 복잡한 배송 주문을 플랫폼 상에서 분류하고, 각 로봇에 최적으로 배차해 관리자의 개입은 최소화하면서 배송의 효율성은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LG전자, 카카오모빌리티와 ‘로봇 동맹'
LG전자는 이달부터 카카오모빌리티가 대형 오피스·호텔·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출시하는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에 AI 자율주행 배송 로봇인 LG 클로이 서브봇을 공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양 사는 앞서 2022년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AI 로봇 배송 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기술 협업을 이어왔다.
LG전자가 AI 클로이 로봇과 배송 현황·로봇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관제 솔루션을 제공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를 자체 로봇 배송 서비스와 연동해 운영한다. 고객이 서비스 앱으로 건물 내 상점에서 커피, 음식 등을 주문하면 직원이 이를 로봇의 서랍에 넣어 보내고, 로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탑승하거나 자동문을 통과하며 최대 4곳까지 한 번에 물건을 배송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하면 차량정보를 충전기가 인식해 ‘인증-충전-결제'가 자동으로 진행되는는 PnC(Plug and Charge) 서비스다. 카카오내비 앱에서 오토차징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충전 커넥터를 차량에 연결한 후, 충전기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휴대전화 카메라로 비춰 최초 1회 가입 절차를 거치면 된다. 이후 별도 인증이나 충전기 조작없이 커넥터 연결만으로 충전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오토차징은 해당 서비스를 지원하는 서울시∙서울에너지공사의 전기차충전 기기에서 가입 및 이용이 가능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카카오내비 앱에 오토차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충전소 검색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편의성을 더욱 높여갈 예정이다.
김재현 카카오모빌리티 카오너사업실 상무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카메라 방식과 차량 고유 정보 식별 방식을 모두 갖추고 충전소 여건을 고려해 적합한 자동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향후 더욱 많은 전기차 오너가 카카오 T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 사이트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참고]
https://contents.tossinvest.com/news/seokyung_2D80FIF5LJ?utm_source=referral_button_news_article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38/0002172031?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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