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드 풀링이란?
비슷한 목적지(방향)을 설정한 고객의 여러 요청을 묶어 하나의 경로를 제공하는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비슷한 방향으로 여행하고자 하는 여러 사람의 여행 요청을 묶는 것을 포함한다. 경로 계획, 차량에 대한 여행 요청 할당 및 배포 등은 알고리즘에 의해 수행된다.
승객은 시간표나 노선에 구애받지 않고 이동하며 이동 중에도 유연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
타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휴대폰 앱을 이용해 차량을 주문하면 알고리즘이 경로를 계획하고 최적화한다.
위에서 언급한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 가능한 짧은 시간 내 여행 요청을 처리하고 여러 요청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로로 결합할 수 있다.
이는 지역 교통 수단의 하나로써 승객이 필요에 따라 차량을 공유(sharing)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이 각자의 차량(개인 혹은 택시 이용)을 이용해서 별도로 이동하는 경우보다 도로 교통량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라이드 풀링과 라이드 셰어링의 차이점
기본적으로 라이드 풀링은 라이드 셰어링 서비스 범주에 속한다. (라이드 셰어링이 더 큰 개념)
가장 큰 차이점은 풀링의 특성, 즉 여행 요청의 지능적 번들링이다.
라이드 풀링에서는 전문 운전자가 목적지까지 데려다 준다.
라이드 셰어링은 개인적으로 조직하는 일반적인 카풀링이 포함되므로, 이 용어에는 상업적 서비스만 포함하지 않는다.
카 셰어링 vs 라이드 셰어링 vs 라이드 풀링
Carsharing, 카 셰어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동차를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킬로미터 또는 분당 앱을 통해 요금이 청구된다.
우리나라의 쏘카, 그린카와 같다.
Ridesharing 라이드 셰어링
택시와 달리 승차 공유는 교통 서비스를 위해 자신의 자동차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우버나 리프트(lyft)가 있다.
Ridepooling, 라이드 풀링
출발지나 목적지가 동일하지 않은 차량에 여러 명의 승객을 함께 운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에서 언급한 형태와 다르다.
이러한 형태의 현대 교통은 자원과 배출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지역 대중 교통에 통합될 수도 있다.
일반 버스 서비스와 달리 집이나 소위 가상 정류장에서 승객을 태우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미니버스가 자주 사용된다.
가상 정류장
가상 정류장에는 일반 정류장처럼 고정된 표지판, 벤치 또는 지붕이 없다. 오직 데이터 시스템에만 존재한다.
가상 정류장은 운영 구역에 정의된 추가 역에서 승객을 승하차할 수 있도록 기존의 "실제" 정류장 외에 생성되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승객을 모아 여행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정류장은 일반적으로 승객의 출발지에서 도보 거리 내에 있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산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예약 서비스에 더해, 도어 투 도어의 라이드풀링 알고리즘을 통해 개별 출발지와 목적지로 승객을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다.
라이드풀링 알고리즘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은 긴 대기 시간이나 우회 없이 여러 손님의 효율적인 운송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라이드풀 서비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라이드 풀링 서비스를 하는 각 회사는 제공되는 국가(서비스 지역)에 대한 지도 정보와 함께 이러한 알고리즘을 사업 경쟁력으로 확보하고 있을 것이다.
시스템은 승객을 차량에 배정하는 동시에 앱을 통해 들어오는 유사한 요청을 확인한다.
여러 사람이 같은 방향으로 가고 싶어하고 긴 대기 시간이나 주요 우회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경우 알고리즘은 이들을 정확하게 이 이동에 할당한다. 그러면 다른 승객을 태우라는 알림이 운전자에게 전송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시스템은 모든 승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데 필요한 총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백그라운드에서 다음의 원칙으로 작동한다.
사용자가 탑승을 검색하면 알고리즘은 가능한 모든 요소를 확인하고 모든 승객에 대한 최적의 시나리오, 즉 모든 승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데 필요한 총 시간이 가장 짧은 시나리오를 선택
이후 최적의 시나리오를 찾을 때까지 요청을 다시 섞고 위 내용을 반복한다.
라이드 풀링이 지역 교통에 미치는 영향
시뮬레이션의 교통 전환 시나리오: 많은 차량이 포함된 자율 승차 풀 제공이 가능하고,
대중 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자동차 교통량이 제한되어
함부르크의 자동차 교통량이 8% 포인트, 즉 주당 약 1,500만km 감소할 수 있습니다.
1. 대중 교통 보완
- 대중 교통의 접근성을 개선한다.
- 다른 교통수단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거나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해서 사용하는 링크 역할을 한다.
- 기존 자동차 소유자 또한 일반 대중교통보다 더 개인의 출발지-목적지에 친화적이므로 이동 수단의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다.
- 도시에서 주차 공간을 찾는 스트레스를 없애고, 버스와 기차로의 원활한 환승을 가능하게 한다.
2. 도로 교통량 감소
- 라이드 풀링 이용자가 많아질 수록 각자의 이동량이 하나의 차량에 모이게 된다.
- 특히 대규모 차량 운영이 될 경우 도로 차량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기후에 대한 긍정적 효과
- 교통량 감소가 될 경우 배출량도 감소한다.
- 많은 라이드풀링 제공업체는 대부분 전기 차량이다.
사회적 의미 vs 수익성
기존의 라이드 풀링 서비스는 주로 도시 지역에 존재했다. 운영이 의미있게 기능하기 위해 수요와 공급의 밀도가 높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수요가 낮은 농촌 지역에서 종종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빈 운행이 길어지고, 승객 대비 운송 칼로미터 비율이 낮아져 풀링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어떤 서비스로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까?
아래에서 제안된 내용은 서비스를 소개하는 내용에서 글을 가져왔기에 맥락이 어색할 수도 있다.
다만 나는 이 서비스 소개글에서 차량을 빈차로 그저 돌리는 것이 아닌 수요응답형 서비스에 최적화 하면 되는 것이 아닐까, 이 점을 이용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전화 예약 서비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승객들에게 전화로 셔틀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도록 한다.
콜택시, AST-Dienste
* 원문에서는 AST 서비스를 AST-Dienste, zum Beispiel Anruf-Sammel-Taxis oder Anruf-Busse라고 표현하며, 이를 한국어로 의역하면 '콜택시'가 된다.
수요기반 시스템은 지속적인 연결에 대한 수요가 낮거나 정규 노선망이 부족한 경우에 사용된다. 전화를 하면 특정 시간에 여행이 예약되므로 필요한 경우에만 운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라이드풀링 제안은 불필요한 우회나 이중 여행이 필요하지 않은 방식으로 수요와 그에 따른 요구 사항 및 쌍 여행을 분석하므로 기존 AST 서비스의 디지털화되고 보다 효율적인 버전입니다.
주문형, On-Demand
온디맨드(On-Demand)는 '필요할 때'를 의미한다.
라이드풀링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하지 않지만 추가 교통량이 필요할 때만 사용되는 수요 기반 서비스이다.
저녁 및 야간 서비스, 교통망이 제대로 개발되지 않은 시골 및 교외 지역으로의 연결도 포함된다.
라이드풀링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견해
지난번 함부르크에 갔을 때 모이아(Moia)를 이용하고 싶었어요. 나는 어딘가로 이동한 뒤 기다려야 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최대 700미터까지 이동 해야합니다. 더 긴 노선의 경우 요금이 갑자기 상당히 비싸져서 자동차나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라이드풀링에서 묶기에는 적절치 않은 고객이라는 뜻일 겁니다. 또한 도로에는 수백 대의 버스가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연구결과에 대한 반론
시뮬레이션에는 많은 기대가 반영되며 이는 결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느 시점에서 시뮬레이션이 현실과 비교되었는지는 기사에서 명확하지 않습니다. 저는 특히 설문조사에 큰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영화관의 예는 적절한 선택이 아닙니다. 저녁 10~11시에 영화를 본 후 프랑크푸르트와 같이 지역 교통이 매우 좋은 도시에 거주하지 않는 경우 공용 VPN에 문제가 됩니다.
그 외에도 라이드풀링이 얼마나 빠르고 잘 작동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버스만큼 오래 기다려야 하거나 버스 없이 방치되는 경우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Uber와 유사한 통제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부 괴물(*범죄자 등)과 함께 차에 앉을 위험이 훨씬 더 커집니다.
출처
https://www.moia.io/en/blog/ridepooling
https://door2door.io/de/ridepooling-begriffe-erklaert/
'PM,PO,서비스기획 > 기획&UXU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페이의 동네 카드 발급에 대한 이야기: 당근마켓에서 페이까지 (3) | 2024.08.28 |
---|---|
현대자동차 셔클: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이 될 수 있을까? (0) | 2024.08.24 |
아 티스토리 자동 로그아웃 정말..... 열심히 쓴 글이 날라갔습니다.. (1) | 2024.07.31 |
컴포즈 키오스크, 이번 업데이트가 아쉬운 이유(UX 관점, 나라면?) (0) | 2024.06.09 |
쏘카의 경고등 닷컴,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 (0) | 2024.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