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PO,서비스기획

성공할 프로젝트를 구분하는 방법: 페이스북 디자이너가 일하는 법(Julie Zhuo: How a Facebook Designer Thinks)

by Lis.among 2024. 4. 18.
728x90

어떻게 성공할 프로젝트를 구분할 수 있을까?


그녀는 성공한 제품들의 패턴을 찾으려고 했고,
그 결과, 좋은 제품이 올바르게 만들어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3가지 질문을 발견했다.

 

Q1. 제품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의 문제는 무엇인가?

가장 기본적으로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그 사람의 문제는 무엇인가?를 질문

: 모든 제품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존재한다.많은 조직과 기업은 고객의 문제보단 회사의 목적(ex. 클릭률 높이기)과 같은 회사 목적(=metric)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데 회사의 문제와 고객의 문제를 동일시하면 안 된다.

 

문제를 판별할 수 있는 5가지 기준이 필요하다.

첫 번째. 간단하고 명확한 문제인가? 

-  클릭률, 전환, 최적화 같은 단어가 쓰이면 고객의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다.

두 번째. 해결책이 실질적인가?  

- 앱이나 웹사이트와 같이 형식에 얽매이거나 집착해서는 안된다.

세 번째. 문제 해결 대신 강점만 강조하는 제품인가?

 - 소비자들은 제품의 강점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제품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만 관심이 있다.

네 번째. 왜(why)에 집중한다.   

- 단순히 ‘사용자가 이 기능을 쓰지 않으니 알려야 해’라는 현상에서 비롯된 해결책보다 왜 쓰지 않는지 그 이유(why)에 더 집중하고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감성 혹은 사회적 문제까지 해결하는가?

  -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소속 욕구와 인정 욕구를 느끼는데 좋은 제품은 그런 인간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제품이라고 한다.

 

Q2. 이 문제가 진짜 문제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know, 즉 안다는 것에 있어서는 이 문제에 대한 정량적 혹은 정성적 근거를 갖고 있는지를 봐야 한다.
real, 즉 진짜인지를 안다는 것은 가짜 문제인가를 파악한 다기보단 이 문제가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인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더 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솔루션에 집중해야 한다.

 

적은 리소스로 빠르게 검증 및 해결
이 문제는 해결할 가치가 있는, 즉 많은 사용자가 느끼는 문제라는 것을 파악

 

Q3. 정말 문제를 해결한 것이 맞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 제품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을까?

문제 해결에 대한 기준은 제품 출시 이전에 만들어져야 하는데, 그래야 이러한 오류를 갖지 않고 명확한 기준으로 제품의 성공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제품에 대해 ‘측정 가능한(measureable)’기준을 만드는데 여기서 측정 가능하다는 뜻이 항상 숫자나 통계라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무엇이 얼마나 변화했냐에 주목한다.

 

 

정리

1. 첫 번째 질문을 통해 우리 자신이나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닌 문제를 겪고 있는 사용자에게 집중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2. 두 번째 질문을 통해 정량적인 데이터와 정성적인 인터뷰를 통해 제품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3. 세 번째 즉 마지막 질문으로는 제품의 성공이 무엇인지 평가할 기준을 만들어 객관적인 평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만약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되돌아가 무엇이 해결되지 않았는지를 파악하고 계속 개선해나가야 한다.

 

 

글을 추천받아 서비스 기획에서 챙겨야 하는 것들만 별도로 정리한 글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영상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게시글을 확인해주세요.

Julie Zhuo 유튜브 영상 캡쳐

https://minnimalism.medium.com/%ED%8E%98%EC%9D%B4%EC%8A%A4%EB%B6%81-%EB%94%94%EC%9E%90%EC%9D%B4%EB%84%88%EA%B0%80-%EC%9D%BC%ED%95%98%EB%8A%94-%EB%B2%95-25e101c89b2d

 

페이스북 디자이너가 일하는 법

구성원으로서 일하는 것이 아닌, 구성원을 케어해야 하는 역할을 맡게 됐을 때 추천받은 책은 다름 아닌 ‘팀장의 탄생’입니다.

minnimalism.medium.com

원 영상

https://youtu.be/b78zq-kimVs?si=FwhxoN4uCeRbicwA

 

728x90
반응형